본문 바로가기
  • (و ˃̵ᴗ˂̵)و Go for it
공부할꺼

뜬금없이 해보는 자동차공학 이론 리마인드

by kanuu 2020. 11. 30.
반응형

-구동바퀴의 구분
FF
FR
4WD: 비포장도로, 험로탈출에 유리하다. 2WD로 바꿀수 있다.
AWD: 상시 4륜구동


-기화기
구성요소: 스파크플러그, 노즐, 인테이크 매니폴드, 스로틀밸브

-점화장치
배터리, 이그니션코일, distrubuter, 스파크 플러그

동력전달장치

현가장치

가솔린 - 불꽃점화
디젤- 압축착화

-엔진출력
동력(Power)=토크*각속도 (Nm)

-옥탄가
가솔린의 자발화를 억제하는 능력(높을수록 노킹발생 억제)
노킹: 진행 중 원하지 않는 위치에서 자발화가 발생하여 이상 소음을 일으키는 현상

-세탄가
디젤의 착화성을 표시하는 값. 값이 높을수록 착화성이 높고 노트를 안일으킨다.

-전자제어식 연료분사
-공연비: 혼합기 중의 공기와 연료의 질량비(14.7이상이면 농후, 그 반대는 희박)


-클러치
자동변속기: 클러치+변속기
트랜스액슬:변속기+구동축+차동기어

-클러치 부품
플라이휠(관성으로 인해 진동을 억제시켜준다)
압력판
클러치디스크

-변속기의 필요성 3가지
1) 기어비를 변화시켜 다양한 자동차의 운전 상태에 맞춰 자동차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토크를 공급
2. 후진 변속
3. 중립(공회전 가능)


수동변속기
싱크로나이저 존재(부드럽게 끼는 것을 도와줌)

토크컨버터클러치
락업(터빈과 펌프를 붙여서 슬립이 없게, 직결되게 만든다)

유성기어
대부분의 자동변속기는 한 개나 그 이상의 유성기어를 사용한다.

DTC(Dual clutch transmission)
클러치를 두 개 단 자동화 수동 변속기
장점 : 미끄럼손실이 거의 없다.
단점: 가격이 높고 내구성이 일반 자동변속기 대비 취약하다.

CVT(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장점: 기어비를 연속적으로 최적으로 바꿈으로써 연비를 더욱 좋게 할 수 있으며 변속쇼크가 없고 가속성능이 우수하다.
단점: 기어비의 구현을 체인벨트나 풀리와 같은 마찰에 의존. 마찰력유지를 위해 높은유압(50bar)를 사용하여 효율저하. 오일누설의 문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