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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의 4행정
1) 흡입
2) 압축
3) 폭발
4) 배기
2행정 (따로 2가지 과정으로 정의하진 않지만 굳이 하자면...)
1) 업스트록
2) 다운스트록
-SI기관:전기점화
-CI기관:압축착화
-DI기관:직접분사
-FI:연료분사
-공기를 더럽히는 주범 질소산화물
산소+질소=NOX(NO_1, NO_2)
-> 개선위해
1) 전처리 기술
연소하기 전 제어. ex)난류제어, 공기혼합
2) 후처리 기술
연소 후 제어 ex) 이원처리기술, 삼원촉매시스템 NOX--> N2
- 엔진의 일 해석
P-V선도로 표현가능(x축 V 부피, y축 P 압력)
사이클(경로)의 넓이가 엔진의 일을 나타냄
사이클을 보고 Q도 구할 수 있음.
- 사이클의 종류
사이클의 종류는 아주 다양함
자연흡기, 터보샤시 디젤로 부터... 가상 사이클인 밀러사이클....등등이 존재
- 옥탄가: 자연발화되는 정도
높이는 법 첨가제사용, 점화시기 조절
-GDI: 가솔린 직접분사
공기와 연료를 혼합하여 분사. 혼합, 증발, 가속화
그러나 연료분사 후 공기분사일때가 더 빨리 분사& 분사압 이 높다.
-연소실 유동
피스톤의 모양에 따라 성능이 달라진다.
(혼합 잘되게, 증발 잘되게, 연소 빨리되게)
ex. Swirl(스월) 연소실 형상이 스크류모양인것....Tumble, squish.....
-터보챠지
배기가스의 남은 에너지 활용
단점. 터보랙(스로틀 급격히 열릴때 응답시간이 느리다. )(경량화로 극복가능)
Too much하면 노킹이 일어날 수 있다.
노킹(타이밍에 안맞게 자발화가 발생... 진동,소음 발생, 내구성 악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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